Search

Wonder Studio : Close Beta Test #1

Wonder Studio Beta

지난 금요일에 Wonder Studio Close Beta 억세스 메일을 받았습니다.
신청 한지는 꽤 되어서 잊고 있다가 오늘 다시 메일 함을 확인해보니 이미 지난주에 발송이 되었었네요. Beta 참가 메일을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오게 됩니다.

About Wonder Studio

Wonder Studio는 3D 애니메이션과 게임을 만들기 위한 플랫폼입니다. 사용자는 캐릭터 창작과 개발을 위한 다양한 도구와 자원, 환경 및 에셋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진 Wonder Studio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Wonder Studio는 현재 Close Beta 단계에서 사용자에게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조만간 공식 출시가 있을 예정입니다.
전반적으로, Wonder Studio는 3D 애니메이션 및 게임 작성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들에게 좋은 선택지입니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도구 및 자원을 통해, 사용자는 자신만의 콘텐츠를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이한 사항은 Wonder Dynamics의 공동 창업자인 Tye Sheridan은 배우로서 영화 “Ready Player One”의 주인공으로 출연한 적이 있습니다. (그밖에 트리 오브 라이프, 다크 플레이스, 엑스맨 : 아포칼립스 등…)

Site

기본 템플릿 테스트

Wonder Studio의 미리 준비된 영상과 에셋으로 테스트한 영상 입니다.
Nature Hike 영상에 Beasty Bot 캐릭터 에셋을 적용한 영상입니다.
River Cross 영상에 Sam 캐릭터 에셋을 적용한 영상입니다.

커스텀 캐릭터 적용

미리 준비되어 있는 영상에 캐릭터 에셋을 적용하는 것은 뭔가 사전에 미리 계산 되어 있을 수 있고 테스트 영상도 매우 빠르게 적용되어 나와서 의심이 들었기 때문에 커스텀한 캐릭터 에셋을 업로드 해보기로 했습니다.
캐릭터 에셋의 모델링 업로드 포멧이 *fbx와 *.blend 두 가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업로드 실패

일단 Sketchfab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아래와 같은 캐릭터를 찾아서 블렌더에서 간단히 정리만 했습니다.
메뉴에서는 마치 *.blend 파일이나 *.fbx 파일을 texture 파일과 올리면 바로 올라갈 것 같이 설명하지만 texture 파일 이름 에러 등으로 업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았었습니다.

예제 캐릭터

Wonder Studio의 캐릭터 예셋 업로드 관련한 문서가 Notion으로 작성되어 있었습니다.
노션 문서의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 문서에서 블렌더에 관련된 문서가 있고 여기에 Wonder Studio에 임포트할 캐릭터 예셋을 어떻게 준비 해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그냥 대충 모델링과 텍스쳐만 올리면 내부적으로 Adobe Mixamo와 같이 오토 리깅 같은 것이 되는 줄 알았지만 실제로는 정성스럽게 캐릭터 리깅과 웨이트 페인팅을 해줘야하고 Outliner에서 Wonder Studio의 형식으로 계층을 구성해줘야 합니다. 일단 커스텀 캐릭터가 가능한지 확인하기 위해서 Wonder Studio에서 제공하는 예제 캐릭터를 다운로드 받아서 간단히 구조를 확인한 후 업로드 하기로 했습니다.
위의 링크에서 다운받은 에제 캐릭터는 아래와 같은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에셋 업로드

예제 캐릭터의 *blend 파일과 texture 파일들은 특별한 에러 없이 업로드가 제대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캐릭터 에셋 적용

캐릭터 예셋이 적용되면 영상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저 캐릭터를 업로드하기 전에 사전에 여러번 실패 했었기 때문에 여러개의 예셋이 있습니다.
업로드에 성공한 예제 캐릭터를 선택해서 영상속의 인물에 적용을 합니다.
적용을 하면 아래와 같이 영상 속의 인물에 바운딩 박스가 만들어지고 거기에 제작한 캐릭터 예셋의 태그가 붙습니다.
캐릭터를 영상의 인물에 적용 시킨 다음, 상단의 Next 버튼을 누릅니다.
업로드한 캐릭터 에셋과 영상은 Wonder Studio메뉴의 My Asset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onder Studio 편집화면 상단의 Next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Render Final Composition 팝업메뉴가 나타납니다.
Start Procssing을 누르면 영상이 컴포지팅 됩니다.
미리 준비된 템플릿과 달리 업로드한 캐릭터 에셋이 영상에 적용되는 것에는 시간이 꽤 걸립니다.
저의 경우에는 44분 이상 걸렸습니다.
영상 컴포지팅이 완료된 화면 입니다.
영상을 선택하면 플레이 해보거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파이널 렌더 영상

미리 준비된 템플릿의 영상에 예제 캐릭터가 적용된 결과 입니다.
어깨등의 웨이트가 러프하고 오른쪽 팔의 팔꿈치 관절이 잘 트래킹 되지 않아 눈에 거슬리지만 그래도 Wonder Studio에서 이야기 하는 것이 어느정도 실현 가능한 것 같습니다.
이런 것이 가능하게 하는 관련된 기술은 영상을 베이스로한 모션캡쳐와 영상에서 3D 캐릭터 라이팅을 위한 HDRI 이미지 획득 같은 것이 있을 수 있겠네요.
그리고 캐릭터가 되면 여러가지 프랍도 얼마든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영상에서 다른 오브젝트들도 추적하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하니까요.

마켓 플레이스?

그리고 캐릭터 에셋으로 이후에 공개될 예정인 것들이 있는데, 각 제작자 이름이 있는 것으로 보아서 마켓플레이스 같은 것도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마켓 플레이스에는 캐릭터 뿐만 아니라 프랍, 파티클, 영상 소스등 다양할 것 같습니다.

VFX의 민주화?

아직은 3D 캐릭터를 준비하는데 있어서 민주화?라고 하기에는 거리가 좀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향후에는 개선되어서 좀 더 간단히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되면 정말 창업자들의 꿈처럼 누구나 쉽게 Sci-Fi 인디 영화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 테스트

이후 후속 테스트는 아래와 같은 것을 진행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영상을 직접 찍어서 업로드.
2.
예제 캐릭터를 참고해서 커스텀 캐릭터 제작 및 업로드